2021년 회고록일상2022. 1. 2. 13:46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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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021년에는 코로나로 인해 외부 활동도 거의 못하고 집에만 있었던 것 같습니다.
그리고 나약해진 모습으로 개인적인 성장 역시 하지 못한 것 같아 너무 아쉽습니다...
2021년을 회고하면서 2022년에는 더 열심히 해봐야겠습니다.
- 민간인으로
- 대학교를 입학하여 한 학기 수업을 들은 후 F학점을 맞은 자괴감으로 휴학 후 산업기능요원으로 복무를 시작하였습니다.
- 그리고 2021년 8월 20일, 짧다면 짧고 길다면 긴 산업기능요원 복무가 완료되어 이제 민간인이 되었습니다.
- 복학 연장
- 처음 입사를 하였을 때 산업기능요원이 끝나는 대로 복학을 하려 하였으나, 회사가 마음에 들고 앞으로 진행할 프로젝트를 들었을 때 기대가 됐기에 우선 일년 더 다닐려고 합니다.
- 만약 올해에도 연장을 하게 된다면... 휴학 가능 기간이 초과되기에 퇴학 처리가 되는 것으로 알고있습니다. 즉 올해 어떤 선택을 하느냐에 따라 인생이 바뀌는 갈림길이 되겠네요
- 이직 그리고 팀장
- 기존 펜타시큐리티에서 분사하여 나온 아우토크립트로 이직 제의를 받았고, 산업기능요원이 끝나고 바로 이직을 하였습니다. (같은 회사이지만 비전이 다르다고 보시면 됩니다)
- 그리고 팀장으로 입사를 하게 되었는데, 사실 이미 펜타시큐리티에 있었을 때 부터 팀장 역할을 해왔었지만, 정식으로 직책을 맡게 되니 더 열심히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.
- 고등학교 1팀 1기업 강의
- 모교였던 평촌경영고등학교에서 ‘1팀 1기업’으로 2개월 정도 안드로이드 개발 강의를 하였습니다.
- 물론 제가 학교를 다녔을 때 처럼 열심히 하는 친구는 열심히하고 아닌 친구는 멍 때렸지만, 그래도 안드로이드 개발에 흥미가 생긴 친구가 몇 명 생겼기에 그걸로 만족합니다. (모두가 개발에 흥미를 가졌으면 더 좋았겠지만...)
- RxKotlin과 Coroutine Flow
- 그동안 LiveData로 MVVM 패턴을 구현하였었는데, 이번에 RxKotlin과 Coroutine Flow를 공부 및 도입하게 되었고 그렇게 사랑에 빠졌습니다.
- ‘그동안 이 녀석들 없이 어떻게 개발을 한거지’ 라는 생각이 들면서 다른 한편으로는 이제라도 만나게 되서 너무 좋았습니다.
- 나중에 게임잼을 나가거나 게임 개발을 다시 시작하게 되면, UniRx를 쓸 생각에 짜릿합니다 흐흐
- 나만의 하우스, 자취 시작
- 9월부터 드디어 자취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.
- 그동안 가장 힘들었던 것이 출퇴근이였는데, 이제는 자전거/버스로 20분만에 출퇴근이 가능해졌습니다.
- 한빛 미디어 우수 리뷰 선정
- 한빛 미디어에서 진행하는 ‘나는 리뷰어다’를 3년 동안 참여하면서 한 번도 우슈 리뷰에 선정된 적이 없었습니다. (나름 열심히 썼다고 생각하였는데...)
- 올해는 꼭 한번 받아보자라는 생각에 다른 우수 리뷰로 당첨된 글들을 읽어보니 특정 스타일이 있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습니다.
- 기존 도서 리뷰 양식을 바꾸고 이참에 MD로 글을 작성해봐야겠다라고 생각하여 도입하고 처음으로 작성한 글이 ‘모던 스타트업’ 도서였는데, 해당 도서 리뷰가 7월 우수 리뷰로 선정되었습니다.
- 사실 도서 리뷰를 받기 위해 책을 읽는 것은 아니지만, 우수 리뷰로 선정되면 ‘내가 읽고 느낀 부분을 글로 표현하는 데 있어 남들이 볼 때에도 잘 작성한 글이라고 생각하지 않을까’ 라는 생각이 컸습니다. 어쨋든 그날 매우 기분이 좋았습니다. (가족 단톡방에 자랑도 했습니다)
- 롤 플래티넘
- 시즌 2부터 롤을 하였고, 첫 목표는 실버 그다음은 골드 이후 플래티넘을 달성하고 싶었지만 매번 실패하였습니다.
- 그러다 시즌 11, 드디어 플래티넘에 달성하였습니다. 너무 행복하였습니다 헤헤...
- 제 20회 앱잼 심사위원
- 앱잼에 참여도 해보고 운영도 해보았지만, 심사위원으로는 참여해본 적이 없었습니다.
- 그러다 이번 20회 앱잼 엔터테인먼트 개발 심사위원을 맡아 심사를 하게 되었고, 참여/운영하였을 때 보던 발표와 심사위원으로써 보는 발표의 느낌이 매우 다르게 느껴졌습니다.
- 2022년에는...
- 2021년에는 별 다른 활동도 못하고 개인 프로젝트도 진행을 거의 하지 못하였습니다.
- 올해에는 작년보다 개인 프로젝트에 더 투자를 하려고 합니다.
- 목표
- Project
- 가칭. 클리피(Clipee) 프로젝트 개발 및 출시
- 땅굴 게임 개발 및 출시
- Tech
- Mobile
- Android
- Jetpack Compose
- KMM(Kotlin Multiplatform Mobile) - Optional
- iOS
- Swift UI
- Basic iOS
- Cross-Platform
- Flutter
- Android
- Web
- React or Vue
- Server (Optional)
- Spring Boot or PHP Laravel
- Mobile
- Project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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